큐티 365
사랑을 습관으로
읽을 말씀 : 빌립보서 4:2-9
빌 4:8 종말로 형제들아 무엇에든지 참되며 무엇에든지 경건하며 무엇에든지 옳으며 무엇에든지 정결하며 무엇에든지 사랑할 만하며 무엇에든지 칭찬할 만하며 무슨 덕이 있든지 무슨 기림이 있든지 이것들을 생각하라
도산 안창호 선생은 독립운동을 위해 ‘흥사단’이라는 단체를 만들었습니다.
안창호 선생은 다음의 두 가지 정신을 흥사단원들에게 강조했습니다.
- 첫 번째 정신은 ‘애기애타’(愛己愛他)입니다.
“남에게 대접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라”라고 가르쳤던 예수님이 최고의 리더였듯이, 사람들을 올바른 길로 이끄는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스스로를 사랑하듯 남을 사랑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 두 번째 정신은 ‘정의돈수’(情誼頓修)입니다.
습관을 갈고닦으면 성품이 된다는 뜻입니다. 남을 돕는 일에 타고난 사람, 남을 사랑하는 사람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의식하고 부지런히 반복해서 노력하면 어느새 우리도 저절로 남을 돕고, 먼저 사랑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나라의 독립과는 별로 상관이 없어 보이는 정신이지만, 흥사단은 임시정부 수립을 위한 자금의 90%를 지원했을 정도로 독립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올바른 정신과 사랑의 힘이 얼마나 큰지 안창호 선생은 흥사단을 통해 증명했습니다. 좋은 행동을 반복할 때 습관이 되듯이 우리의 경건 생활도 반복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나님과 더 가까워지고, 하나님의 말씀을 실천하기 위해 필요한 좋은 행동들이 우리 삶의 습관이 되도록 노력하고, 또 노력하십시오. 복되고 형통합니다. 아멘!!!
주님, 성령님의 도움으로 좋은 성품을 위한 좋은 습관을 들이게 인도하소서.
사회에서 소외된 계층의 분들에게도 주님의 이름으로 대접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