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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14장

by 참빛 posted Nov 30,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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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14

 

14:1. “지혜로운 여인은 자기 집을 세우되 미련한 여인은 자기 손으로 그것을 허느니라

지혜는 집을 세우고 미련은 집을 허문다는 의미다. 물론 여기 집은 인생이 될 수도 있고 어떤 특별한 일의 성취와 관련 된 것일 수도 있다.

14:2. “정직하게 행하는 자는 여호와를 경외하여도 패역하게 행하는 자는 여호와를 경멸하느니라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과 정직하게 행하는 것은 분리 될 수 없다. 그러므로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정직하고, 패역하게 행할 수 없다.

14:3. “미련한 자는 교만하여 입으로 매를 자청하고 지혜로운 자의 입술은 자기를 보전하느니라잠언은 미련한 자와 교만을 언제나 동일 시 하고 있다. 이것은 미련은 가르침을 받지 않는 것과 관련 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즉 스스로 온전하다고 자만하여 어떤 가르침도 받지 않을 때 우리는 미련한 자가 되는 것이다. 이것은 모든 사람은 피조물로서 유한성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또한 죄인으로서 부패한 속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말해 준다. 그러므로 사람은 온전한 지혜를 가지신 하나님의 말씀의 가르침을 받을 때 온전함에 이를 수 있고, 또한 부족한 사람들이 서로 권고를 통하여 부족한 부분들을 가르쳐 줄 때 그 가르침을 받음으로 온전함에 이를 수 있는 것이다.

14:4. “소가 없으면 구유는 깨끗하려니와 소의 힘으로 얻는 것이 많으니라모든 일을 대가를 지불함으로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교훈해 준다. 소를 통하여 유익을 얻기 위해서는 소를 기르는 수고가 요청 된다. 여기 구유를 깨끗게 해 준다는 것은 소를 기르는 수고를 상징하고 있다.

14:5. “신실한 증인은 거짓말을 아니하여도 거짓 증인은 거짓말을 뱉느니라증인은 본 것을 가감 없이 말하는 자다. 그러므로 증인이 신실하다면 그는 결코 거짓말을 할 수 없다. 그러나 거짓 증인은 당연히 거짓말을 하는 것이다. ᅟᅥᆺ그신거ᅟᅩᆺ을

14:6-9. “거만한 자는 지혜를 구하여도 얻지 못하거니와 명철한 자는 지식 얻기가 쉬우니라 너는 미련한 자의 앞을 떠나라 그 입술에 지식 있음을 보지 못함이니라 슬기로운 자의 지혜는 자기의 길을 아는 것이라도 미련한 자의 어리석음은 속이는 것이니라 미련한 자는 죄를 심상히 여겨도 정직한 자 중에는 은혜가 있느니라미련한 자와 지혜로운 자를 대립해 놓고 지혜를 구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3절에서 언급한 것처럼 거만한 자들(미련한 자)은 가르침을 받으려 하지 않는다. 그렇게 때문에 그들은 지혜를 구하여도 얻지 못한다. 그러나 명철한 자는 가르침을 통하여 온전함에 이를 수 있음을 알기 때문에 지식을 얻기가 쉽다. 지혜로운 자는 언제나 원칙에 따라 행하지만(마땅히 행할 길), 어리석은 자는 탐욕에 이끌림으로 스스로 속임을 당한다. 미련한 자에게는 지식이 없음으로 그와 함께 함으로 지식 얻을 수 없다. 미련한자는 하나님께서 보여 주신 은총을 믿지 못함으로 항상 죄를 고통 속에 살지만 지혜로운 자(정직한 자)는 하나님께서 베풀어 주신 사죄의 길을 알기 때문에 언제나 은총을 누란다.

14:10. “마음의 고통은 자기가 알고 마음의 즐거움은 타인이 참여하지 못하느니라 마음은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주신 불가침적인 장소이고 또한 자신의 어떠함을 시험할 수 있는 시금석이다. 그러므로 한 사람이 가지고 있는 마음의 고통도 또는 즐거움도 다른 사람이 알수도 없고 참예할 수도 없는 것이다.

14:11. “악한 자의 집은 망하겠고 정직한 자의 장막은 흥하리라의인과 악인에 대한 일반적인 교훈이다.

14:12. “어떤 길은 사람이 보기에 바르나 필경은 사망의 길이니라생명과 사망의 길이 사람들의 판단에 의존 되어 있지 않고 하나님께 의존 되어 있음을 말해 준다. 즉 사람들의 보기에 바를지라도 하나님 보시기에 바르지 않다면 그 길은 사망에 이를 수밖에 없다. 반대로 사람들에게 좋지 않게 보일지라도 하나님께서 의로운 길로 인정하신 길이라면 그 길은 생명으로 인도할 것이다. 이처럼 생명과 사망의 길은 온전히 하나님의 뜻에 의존 되어 있는 것이다.

14:13. “웃을 때에도 마음에 슬픔이 있고 즐거움의 끝에도 근심이 있느니라사람의 외적 삶의 모습과 내면의 모습은 언제나 일치하는 것이 아니라는 교훈이다. 외적 삶은 좋은 환경이 마련되면 웃을 수 있지만 내면은 하나님과 교통함으로 만족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고자 하는 온전한 축복이란 이처럼 외적 삶과 내적 삶이 온전함에 이르는 것이다.

14:14. “마음이 굽은 자는 자기 행위로 보응이 가득하겠고 선한 사람도 자기의 행위로 그러하리라사람은 각각 자기가 행한대로 보응을 받는다는 의미다.

14:15. “어리석은 자는 온갖 말을 믿으나 슬기로운 자는 자기의 행동을 삼가느니라어리석은 자와 슬기로운 자의 차이는 분별력이다. 어리석은 자에게는 분별력이 없기 때문에 온갖 말을 믿지만 슬기로운 자는 분별적력이 있기 때문에 분별하여 듣고 행한다.

14:16. “지혜로운 자는 두려워하여 악을 떠나나 어리석은 자는 방자하여 스스로 믿느니라지혜로운 자와 어리석은 자 사이에 나타나는 차이는 악에 대한 태도다. 지혜로운 자는 삶의 모든 문제가 악으로부터 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무엇보다 먼저 악에서 떠나고자 한다. 그러나 어리석은 자는 악의 심각성을 모르기 때문에 피할 줄 모른다.

14:17. “노하기를 속히 하는 자는 어리석은 일을 행하고 악한 계교를 꾀하는 자는 미움을 받느니라분노에 사로잡히면 사리를 분별할 수 없음으로 어리석은 일을 행할 수밖에 없고, 악한 계교는 자신의 탐욕을 채우기 위하여 다른 사람을 수단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미움을 받을 수밖에 없다.

14:18. “18 어리석은 자는 어리석음으로 기업을 삼아도 슬기로운 자는 지식으로 면류관을 삼느니라기업과 면류관은 각 사람이 수고를 통하여 얻는 소득이다. 그런데 어리석은 자의 수고는 어리석음을 얻고, 슬기로운 사람은 지식을 얻는다.

14:19. “악인은 선인 앞에 엎드리고 불의한 자는 의인의 문에 엎드리느니라선인과 의인이 결국 승리하리라는 의미다.

14:20. “가난한 자는 이웃에게도 미움을 받게 되나 부요한 자는 친구가 많으니라일반적인 의미에서 세상에서 소유가 지니고 있는 위력을 말해 준다. 가난과 부는 본질적으로 사람의 사람됨에는 어떤 영향도 주지 못한다. 그러나 소유의 많고 적음은 다른 사람들에 대하여 가지는 외적 힘의 크기에 관계 된다. 즉 동일한 인격을 가진 사람일지라도 소유에 비례하여 다른 사람에게 끼치는 영향력이 각각 다르게 나타난다. 여기 가난한 자는 그 이웃에게 미움을 받는다라는 말에서 미움을 받는다라는 말은 지배를 받는다라는 말로 대체한다고 할지라도 그 의미는 변하지 않을 것이다.

14:21. “이웃을 업신여기는 자는 죄를 범하는 자요 빈곤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는 자니라하나님은 세상의 모든 사람을 풍요롭게 하실 수 있으심에도 불구하고 빈곤한 자를 있게 하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섬길 수 있는 기회를 주시기 위함이다. 이로서 세상은 더욱 사랑으로 충만해 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빈곤한 자를 업신여기는 것은 하나님의 뜻에 역행하는 자임으로 죄를 범하는 자다.

14:22. “악을 도모하는 자는 잘못 가는 것이 아니냐 선을 도모하는 자에게는 인자와 진리가 있으리라” “도모하다는 말은 계획하다는 의미다. 그러므로 악을 계획하는 자는 그릇 행하고 선을 계획하는 자는 인자와 진리에 이르게 된다.

14:23. “모든 수고에는 이익이 있어도 입술의 말은 궁핍을 이룰 뿐이니라말만 있고 행함이 없는 자는 열매를 거둘 수 없다는 교훈이다.

14:24. “지혜로운 자의 재물은 그의 면류관이요 미련한 자의 소유는 다만 미련한 것이니라지혜로운 자는 재물을 지혜롭게 사용함으로 그로 인하여 영예를 얻지만, 미련한 자가 소유한 재물에 대해서는 기대할 것이 없다. “다만 그 미련한 것이니라는 말은 미련한 자의 손에 있는 재물이 지혜롭게 사용되기를 기대할 수 없다는 의미다.

14:25. “진실한 증인은 사람의 생명을 구원하여도 거짓말을 뱉는 사람은 속이느니라법정에서 증인의 증언은 한 사람의 생명을 좌우할 수 있다. 그러므로 진실한 증인은 생명을 구원할 수 있지만 거짓말을 하는 사람은 죽일 수도 있는 것이다.

14:26,27.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에게는 견고한 의뢰가 있나니 그 자녀들에게 피난처가 있으리라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생명의 샘이니 사망의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여호와는 자기 백성에게 마땅히 행할 길을 말씀해 주셨다. 이것이 바로 경외하는 자들에게 견고한 의뢰가 되는 것이다. 이 길은 모든 사람들에게 열려 있을지라도 경외하는 자들만 그 길로 행한다. 그러므로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피난처가 되고 생명의 샘이 된다. 그리고 사망의 그물에서 벗어나게 길이 되는 것이다.

14:28. “백성이 많은 것은 왕의 영광이요 백성이 적은 것은 주권자의 패망이니라왕이 선정을 베풀 때 그에게 사람들이 모인다. 그러므로 왕의 나라가 견고해 지지만 왕이 백성들을 탈취할 때 백성들은 그를 떠난다. 그러면 왕의 나라는 연약해져서 결국은 패할 것이다. 이것이야 말로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7:12)”는 황금율에 해당 되는 잠언이다.

12:29. “노하기를 더디 하는 자는 크게 명철하여도 마음이 조급한 자는 어리석음을 나타내느니라사려 깊은 행동의 지혜로움을 말해 주기 위한 잠언이다.

12:30. “평온한 마음은 육신의 생명이나 시기는 뼈를 썩게 하느니라마음의 화평은 자족함으로 인하여 오는 것이다. 그런데 다른 사람의 것을 시기한다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조차 누릴 수 없다. 여기 시기는 뼈를 썩게 하느니라는 말은 이미 자신이 소유한 것조차 누리지 못한다는 의미다.

14:31. “가난한 사람을 학대하는 자는 그를 지으신 이를 멸시하는 자요 궁핍한 사람을 불쌍히 여기는 자는 주를 공경하는 자니라하나님은 사람을 자기 형상대로 지으셨다. 이것은 한 인간의 가치가 소유의 많고 적음에 의존 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았다는 바로 그 사실에 의존 되어 있다는 것을 말해 준다. 그러므로 가난하거나 궁핍한 것이 한 인간으로서 멸시를 받아야 할 이유가 되지 못한다. 하나님은 각 사람에 대하여 가지신 뜻을 이루시기 위하여 어떤 사람에게는 부를 허락해 주시기도 하지만 또 다른 사람에게는 가난을 허락해 주시기도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사실을 알지 못하여 소유의 많고 적음으로 사람의 사람됨을 판단하는 판단할 때 그것은 하나님 앞에 죄를 짓는 것이다.

14:32. “악인은 그의 환난에 엎드러져도 의인은 그의 죽음에도 소망이 있느니라삶의 여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죽음은 인간에게 절대 절망이다. 그러나 의인은 죽음 후에 새로운 삶이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죽음조차도 절망이 될 수 없다.

14:33. “지혜는 명철한 자의 마음에 머물거니와 미련한 자의 속에 있는 것은 나타나느니라지혜로운 자나 어리석은 자 사이에 존재하는 차이는 자기의 의사를 드러내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있다. 자신의 속마음을 드러내느냐 그렇지 않느냐는 것은 분별력에 속하는 것이다. 지혜로운 자는 마땅히 드러내야 할 때 외에는 자신의 마음을 드러내지 않는다.

14:34. “공의는 나라를 영화롭게 하고 죄는 백성을 욕되게 하느니라의와 죄는 개인의 삶에 영광과 수치를 가져다주는 것만 아니라 공동체에도 동일한 결과를 가져다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한 나라에 의가 행해지면 그 나라가 복되고 죄가 성행하면 수치가 되는 것이다.

14:35. “슬기롭게 행하는 신하는 왕에게 은총을 입고 욕을 끼치는 신하는 그의 진노를 당하느니라슬기로운 자는 다른 사람의 마음을 살펴 행하지만 미련한 자는 탐욕에 이끌려 행한다. 그러므로 슬기로운 자는 은총을 입지만 어리석은 자는 진노를 당하는 것이다.

잠언이 우리에게 대하여 가지고 있는 관심은 언제나 무엇을 하느냐(to do)”라는 문제보다는 무엇이 되느냐(to be)”에 있다. 잠언이 이런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우리가 어떤 존재가 되느냐에 따라 우리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일들의 모습이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즉 우리가 정직한 자가 되었을 때 우리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일은 정직할 수밖에 없고, 우리가 선한 자가 되었을 때 우리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일들은 선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1절에 지혜로운 여인은 그 집을 세우되 미련한 여인은 자기 손으로 그것을 허느니라고 말하고 있다. 이 말은 여인이라는 한 인격체가 지혜로운 존재가 되면 그가 하는 일을 통하여 집이 세워지지만, 미련한 존재가 되면 집이 헐어진다는 사실을 말해 준다. 5절도 동일한 적용이 될 수 있다. “신실한 증인은 거짓말을 아니하여도 거짓 증인은 거짓말을 뱉느니라이 구절 역시 한 사람이 증인이 되었을 때 그가 신실한 존재인지 아니면 신실치 않은 존재인지에 따라서 그가 증언하는 것이 진실이 될 수도 있고 거짓이 될 수도 있다는 의미다. 잠언에서 사람을 칭()할 때 사용되는 명사들, 즉 지혜로운 자, 미련한 자, 의인, 악인, 슬기로운 자, 어리석은 자, 정직한 자 등은 모두 사람의 어떠함(to be)을 표현해 주고 있는 언어들이다. 따라서 한 사람이 어떤 명칭으로 불리고 있는지 안다면 그를 통하여 어떤 일들이 행해 질 것인지 예측 할 수 있다. “지혜로운 자라고 불리는 사람을 통하여 어리석은 일들이 행해 질 것이라고 기대할 수 없고 어리석은 자라고 불리는 자를 통하여 지혜로운 일들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하는 것은 합당치 않다. 또한 부지런한 자에게 궁핍한 생활을 기대하는 것은 게으른 자에게 풍요로움을 기대하는 것만큼이나 합당치 않다. 이것은 우리가 하는 일은 우리의 존재를 반영하고 있다는 사실을 말해 준다.

그렇다면 우리가 하는 모든 일들이 하나님의 자녀로서 마땅히 행하여야 할 합당한 일이 되게 하려면, 우리는 먼저 하나님의 자녀로서 합당한 자가 되어야 한다. 그래서 하나님은 베드로를 통하여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권고의 말씀을 주신 것이다. “너희 단정은 머리를 꾸미고 금을 차고 아름다운 옷을 입는 외모로 하지 말고 오직 마음에 숨은 사람을 온유하고 안정한 썩지 아니할 것으로 하라 이는 하나님 앞에 값진 것이니라(벧전3:3,4)” 하나님께서 이렇게 권고하신 것은 하나님의 백성들 가운데 대부분은 자신이 어떤 존재의 사람이 될 것인지에 관심을 갖기보다는 어떤 존재로 꾸밀 것인지에 더 큰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스라엘은 이점에서 그릇된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그들은 외모를 꾸미는 일에는 열심을 내었지만 자신들의 속사람을 꾸미는 일에 대해서는 무관심했다. 선지자 이사야는 이들의 모습에 대하여 여호와께서 또 말씀하시되 시온의 딸들이 교만하여 늘인 목, 정을 통하는 눈으로 다니며 발로는 쟁쟁한 소리를 낸다 하시도다(3:16)”라고 말하였다. 이스라엘은 이처럼 그릇된 관심으로 인하여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합당하게 사는 일에 실패하였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하는가?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로서 합당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다음의 두 가지 사실이 요청된다. 하나는 우리의 관심이 외모를 꾸미는 것으로부터 속사람을 꾸미는 일로 바꾸어져야 하고 또 다른 하나는 우리의 관심이 무엇을 하느냐의 문제로부터 무엇이 되느냐라는 문제로 바꾸어져야한다는 것이다. 만일 우리가 외모를 꾸미기 위하여 하고 있는 모든 노력을 우리의 속사람(내적 존재)을 꾸미는 일에 투자한다면, 우리와 우리가 속한 사회는 어떻게 달라질까? 이처럼 우리의 관심이 바꾸어진다면 우리와 공동체 모두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변화 중에 가장 큰 변화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출처] 잠언14장|작성자 good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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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성 경 ♠ 성경 기독교의 모든 진리는 성경을 토대로 하고 있습니다. 즉 기독교는 성경을 떠나서는 존재할 수가 없습니다. 1) 성경은 어떤 책입니까? (1) 성경은 하나님의 특별 계시입니다. 온 우주와 자연이 창조주 하나님을 드러내 보이는 일반 계시라면, ...
    Date2014.08.31 Category자유글 By참빛 Reply0 Views3067 Votes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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